코스피는 5주 만에 주봉이 음봉으로 전환하면서 엘리엇 파동 B파의 마지막인지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쏘카/대성하이텍 공모주 상장이 있으며 현대건설 탈출에 성공하면서 현대모비스와 삼성전자만 탈출을 모색합니다. 원유 인버스는 밴드폭 (4,600원~4,950원)을 산정하였습니다.
[1. 시황] 주봉 5주 만에 음봉 및 120일선 직전 꺾이는 일봉
불안을 넘어 공포에 휩쌓였던 상반기가 지나고 1개월간 반등을 하면서 엘리엇 파동 B파 또는 반등장을 기대하였으나 8월 3주 차는 주봉 음봉으로 끝났습니다. 반등의 마지막인지 잠시 쉬어가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리고 120일선 직전에 일봉은 꺾입니다.
[국내 2] 지난주와 동일한 주봉 MACD 오실레이터 양 상태 : 현대모비스 삼성전자/삼성전자 우
현대건설은 1% 수익으로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주봉 MACD 오실레이터가 양전 환하면 확실히 상승이 수반되는 것은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분할 상장 이슈가 나오면서 8월 3주 차에 하락을 하였으나 아직은 주봉 MACD 오실레이터가 양 상태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의 상태도 양으로 전환된 후 주봉 MACD 오실레이터가 양의 상태가 유지 중이며 피보나치 조정대로 61.8% 유지 중입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는 피보나치 50% 저항 후 힘이 없으나 양의 주봉 MACD 오실레이터 유지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시간만 더 있다면 충분히 평균단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저에게는 시간이 없다는 것이 핸디캡입니다. 현대모비스는 결국 포기 모드이지만 그만큼의 손실액을 원유 인버스에서 만회 중입니다. 8월 3주 차에 원유 인버스 밴드폭을 4,615~4,815원으로 정하였고, 실제로 4,815원 도달 시 10주 제외하고 전량 매도 후 4,820원까지 상승하다가 현재는 4,640원대에서 재매수하였습니다. 역시 배드 폭을 정하고 매도와 매수를 기계적으로 하니 그나마 수익이 (8.1%) 나오는군요. 다만 원유 인버스 4,615 매도수 원유 ETF를 매수하였는데 잠깐 원유 가격이 하락할 때 깜짝 놀라 0.1% 손절하였더니 결국 6%가 상승하였습니다. 원칙을 세웠으면 꼭 지키지 않아 이런 아쉬운 일을 격게 됩니다. 그리고 원유 하락이 과도하다는 의견이 있어 반등 중인 것으로 보이는 WTI 가격입니다. 8월 4주차 원유 인버스는 4,605~4,950 (6%▲) 밴도폭 설정 합니다. 대출 연장 상황에 따라 밴드폭 상단 도달시 원유 인버스 매도후 원유 ETF로 진입합니다.
[3 해외] 모든 미국 주식 매도에 따른 환전
미국 주식은 40만 원 손실로 마무리하였고 예수금을 환율 상태를 보고 환전할 예정입니다.
[4. API] 키움/대신 자동매매 재개 후 실적 미미
자동매매는 조용합니다. 대신 API는 하락장에서 인버스라도 사더니 이번장에서는 아무것도 안 하고 있습니다.
[5. 총평] 원유 인버스와 ETF로 손실금액 최소화
결국 본전 탈출은 요원하므로 원유로 손실금액 최소화 마지막 주이며 6~12% 목표 수익률로 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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