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순환경제

고철 가격 상승 및 폐차 수요 감소에 의해 경기 인천 소재 폐차장에서 지급한 평소 대비 3배 상승한 아반떼 폐차비 후기

by 자바라머신러닝 2022. 6. 9.

40만 원 정도 지급되던 폐차비용을 고철 가격 상승 및 폐차 수요 감소로 인해 110만 원 받았습니다. 16년간 운행한 아반떼의 변속기 출력 저하로 인해 폐차하면서 받은 폐차비입니다.평소 폐차비용에 3배를 받았기에 원자재 가격 급등을 소사하게 저감 할 자산 헷지가 되었습니다.

  • 폐차 전일 차량 청소

16년 동안 운행을 했더니 트렁크에 짐이 상당하더군요. 차 세차도 잘 안 했는데 대형 쇼핑백 1개를 꽉 채울 정도로 많은 짐을 치웠습니다. 버릴 것은 버리고 나머지 짐은 신차를 인수받으면 다시 트렁크 속으로 넣을 예정입니다.

  • 폐차장은 범칙금/과태료 처리 및 차량 말소 진행, 필자는 보험 승계 신청만 진행

보통은 신차 구매후 기존의 차량을 중고차로 판매하지만, 제 차량의 경우에는 워낙 상태가 노후화되어 폐차를 결정하였습니다. 다행히 신차 구매를 도와준 영업사원님께서 잘 아시는 폐차장을 소개해 주었는데 폐차 비용을 후하게 계산해 주셨습니다. 폐차는 처음으라 영업사원께서 알려주시기 전까지는 인터넷으로 손품을 팔아 알아보았지만 번거롭더군요. 폐차장에 일일이 전화해 견적을 개인적으로 비교하고 가격 흥정까지 해야 하니 차량 구매보다 더 신경이 쓸 것 같았습니다. 필자는 기존 차량 보험을 승계하는 차량 대체 신청만 하면 되었고, 폐차장에서 범칙금/과태료 및 차량 말소는 진행하니 손이 많이 가지 않았습니다. 인계할 서류인 신분증, 폐차비 지급 통장 사본, 차량등록증과 차키는 영업사원과 견인기사에게 전달했습니다.

미납 범칙금/과태료 조회 위한 경찰청 교통민원 21(이파인) 과 조회경로 (공인인증 필수)
미납 범칙금/과태료 조회 위한 경찰청 교통민원 21(이파인) 과 조회경로 (공인인증 필수)

  • 견인차량까지 동원했는데도 운반 비용 없이 무사히 견인 완료

보통은 폐차장 직원이 방문하셔서 직접 차량을 폐차장으로 운전하므로 운반비가 적습니다. 그러나 사고차량 또는 저처럼 배터리 방전으로 차량 운행이 불가하면 견인차량을 동원하고 거리다 가격으로 산정하기에 운반비용이 비쌉니다.
그러면 가뜩이나 적은 폐차비용에서 운반비와 범칙금/과태료를 차감하면 오히려 돈을 더 내야 한다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다행히 견인차량이 폐차장 소속이어서 그리고 영업사원께서 협의를 잘해 주셔서 견인비용을 부담하지 않았습니다.

폐차-예정인-아반떼
폐차-예정인-아반떼

  • 22년 현재 고철 가격 상승 및 폐차 수요 감소로 폐차 비용 상승

폐차는 영업사원께서 잘 소개해주셔서 순조롭게 처리가 되었는데, 놀라운 것은 폐차비용이 급상승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폐차를 잘 안 하기에 주변에서도 폐차 비용을 잘 아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여기저기 수소문해서 알아낸 것은 평소 40만 원 정도 폐차비를 받았었습니다. 그러나 22년 현재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고철값 상승과 반도체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신차 공급 저조로 인해 폐차 수요도 감소하였고 결국 폐차 비용이 상승하였습니다.

  • 최종 입금 결과

범칙금/과태료는 경찰청 사이트에서 조회 시 위반사례가 0건 조회되었지만 혹시 모를 범칙금/과태료 또는 미납세금을 폐차장에서 확인 결과 추가 지불 비용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폐차장에서 지급된 폐차비는 통장으로 입금되었고 아래와 같습니다. 기름값이 오른 것에는 비할바가 안 되겠지만 중고차로 팔아도 이 가격은 못 받을텐데 3배 높게 받는 폐차비로 원자재 상승을 저감 할 수 있는 자산 헷지로 정신승리하겠습니다.

폐차비-입금-완료
폐차비-입금-완료

  • 그리고 내일 인수할 "The all-new 투싼 자가용 디젤 2.0 모던 4WD A/T 런칭" 무옵션 깡통

10개월 동안 기다린 신차입니다. 후기는 별도 포스팅하겠습니다.

내일-인수될-신차-투싼
내일-인수될-신차-투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