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목표 현대모비스 손실확정 금액 복구, 2차 목표 삼성전자 손실예정 금액 복구를 모두 달성하여 3번째 목표를 설정합니다. (원유 수익실현 금액 - 삼성전자 손실 예정금액) / 차량 대출 잔금 으로 계산합니다. 대출 잔금은 매월 상환하므로 지속 축소 되기에 23년 내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계획] 원유 인버스 추가 수익, 삼전 부분 매도, API 수익 기대, 경기 불황 지표 점검
- 곱버스/인버스 동시 자동매매, 순환변동치 하락 지속, 무역수지 1년 연속 적자 점검
- 23년 2월 2주차 원유 인버스 4.37% 추가 수익 기대 (원유 70 달러 도달 예상)
- 5일선 20일선 하락 도달 시 최대 손실 계좌 SK 증권의 삼성전자 보통주 전량 매도
- 일봉 정배열 전환 따른 키움 API 작동 기대
[1. 시황] kospi 정배열 전환 중이나 수출 적자 지속 및 선행지수 악화
23년 들어 코스피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22년 하락을 종지부를 찍는지 관심을 둘만큼 일봉이 정배열 상태입니다. 물론 240일선을 더하면 아직도 멀었지만 5,20,60,120일선만 보면 분명 정배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22년 내내 하락한 저렴한 국내주식을 외국인이 매수하면서 덩달아 환율까지 낮아지는 효과를 가졌지만 지금의 회복은 단순 가격요인일 뿐 국장 상승요인은 제한적입니다.
국내 상승이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무역적자가 10개월 연속 지속되는데 23년 1월 무역적자는 10개월내 최대입니다. 수출주도 국가에게 무역적자 지속 및 최근월 최대 적자를 좋다고 볼 수 없겠죠. 다만 이것이 최대 적자이면서 2월부터 개선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원유가격 하락에 의한 수입 비용 감소와 환율 상승에 따른 가격할인 제한 등이 있지만 10개월 연속 무역적자 상황은 분명 국내 상승을 제한 시킬 요인입니다.
국내 심리를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 및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를 보면 회복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동행지수 순환 변동치가 결국 2개월 연속 하락 지속되면서 단기 경기 심리도 악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장기 경기 심리를 나타내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므로 23년 1월 순환변동치의 상황은 6개월간 경기 심리가 좋아질 상황은 없다고 봅니다.
결국 미국 주식만 빨고 있는 애널들의 말은 21년 하반가 디커풀링을 외면하고 있으므로 미국과 달리 미국 상승/한국 하락으로 예상되며 수출현황 및 순환변동치 지수 상황을 보면 그 정점은 이미 지났다고 봅니다.
그리고 화룡정점.. 원유와 공포와 탐욕지수가 1년 2개월 만에 다시 만났습니다. 그리고 1년 2개월 전 미장과 국장의 디커플링이 완성되던 사례가 있습니다.
[2 국내] 3차 목표 달성율 10% (분자 : 원유 수익실현 금액 유지)
22년 공포의 주식장을 버티게 해준 원유 ETF/인버스는 계속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2개의 목표를 달성하였으므로 3번째 목표를 설정합니다. 분자는 여전히 원유 ETF/인버스 수익실현 금액이 포함됩니다.
- 1차 목표 현대모비스 손실확정액 복구 달성 ('22.7/19~9/11, 2개월)
- 2차 목표 삼성전자 손실예정 금액 복구 달성 ('22.9/12~'23.1/27, 4.5개월)
- 3차 목표 설정 (신차 대출 잔금 확보율) = (원유 수익실현 금액 - 삼성전자 손실 예정금액) / 대출 잔금
일단 분자에 해당하는 원유 상황입니다. '23년 1월 마지막 주 예상보다 더 하락하였지만 볼린저 밴드 표준편자 1 이탈 후 스토캐스틱 과매도 구간 진입에 따라 66% 수익 실현하였습니다. 아직 남은 33%를 어떻게 할지 예상한다면 70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억지로 예상하고 -4.37% 추가 하락에 의한 원유 인버스 수익률로 설정합니다.
- 원유 일봉 : 볼린저 하단 이탈 시 하락 지속 후 최저 가격 70 달러 도달
이렇게 추가 하락을 예상하는 또 다른 근거는 원유 주봉과 월봉이 하락을 가리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 원유 주봉 : 스토캐스틱 하락 전환
- 원유 월봉 : 스토캐스틱 과매도 구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과매도 구간 재진입 시도
[2 국내] 3차 목표 달성율 10% (분자 전환 : 삼전 손실 예정금액)
2차 목표 분모 이면서 아직 매도하지 않은 삼성전자는 5, 20, 60, 120 일선 완전 정배열 전환을 보이고 있습니다. 240일선을 대입하면 아직 멀었지만 23년 1월 말 공시에 따른 외국인 대규모 매도 이후에도 완전 정배열 전환을 하였습니다. 다만 5일선이 다시 하락하여 20일선에 다가가고 있으므로 완전 정배열 붕괴를 1차 부분 매도 시점을 삼겠습니다. 차주 화, 수요일이 예상되며 손실 예정금액이 가장 큰 SK 증권에 보유 중인 삼성전자 보통주를 전량 매도 합니다.
삼성전자우선주는 일단 지켜봅니다. 그 근거는 1월 마지막주에 저점 신호가 또 발생하였습니다.
2차 목표 달성의 분모에서 3차 목표에서는 분자로 전환되는 삼성전자 23년 2월 2주 차 예상입니다.
[2 국내] 3차 목표 달성율 10% (분모 : 차량 대출 잔액)
- 6개월 차량 대출금 상환에 따라 대출 잔액은 초기 대비 80% 잔존
[3 해외] 실업률 감소에 따른 미국만 신남 ▶ 원유 인버스 수익 창출 + 삼전 부분 매도
미국 실업률 감소 발표 인해 달러 지수가 상승하여 달러 표시 자산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였기 때문에 원유가 하락했습니다. 또한 실업율 감소는 강제 경제 하락을 조정하는 연준으로 하여금 금리 인상을 더 할 수 있는 명분을 주면서 미장은 오히려 하락했습니다. 차주 국장도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실업률 감소 ▶ 달러 표시 자산 하락 ▶ 원유 선물 가격 하락 ▶ 인유 인버스 수익 창출
- 미국 실업률 감소 ▶ 미국 금리 인상 명분 ▶ 금리 영향 주식 하락 ▶ 삼성전자 5일선의 20일선 하향 도달 ▶부분 매도
[4. API] 키움/대신 자동매매 재가동
자동매매 API는 공인인증서 갱신 및 핸드폰 긴급 교체로 인증서 문제가 있었지만 잘 작동 중입니다.
- 대신 API : ETF 만 거래하며 1개월 넘게 물린 ETF를 1%에 매도
- 키움 API : 5일>20일선 전환 확정되면 잘 작동될 거라 기대 (1월 마지막주 종목 선정 안 함)
[5. 결론] 원유 인버스 추가 수익, 삼전 부분 매도, API 수익 기대, 경기 불황 지표 점검
- 곱버스/인버스 동시 자동매매, 순환변동치 하락 지속, 무역수지 1년 연속 적자 점검
- 23년 2월 2주 차 원유 인버스 4.37% 추가 수익 기대 (원유 70 달러 도달 예상)
- 5일선 20일선 하락 도달 시 최대 손실 계좌 SK 증권의 삼성전자 보통주 전량 매도
- 일봉 정배열 전환 따른 키움 API 작동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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