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P 취득자의 5회 빅데이터분석 기사(빅분기) 자격증 도전 1일차 : 시험접수 및 과거 취득 ADsP 조회불가 오류 조치
2018년 이후 4년 만에 데이터 분석 관련 자격증에 재도전합니다. 당시에는 빅데이터 분석 기사 자격증이 없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를 취득하였습니다. 일명 빅분기와 ADsP의 자격증의 차이는 국가 공인이냐 국가 인증이냐 차이로 나뉘지만 필기시험의 포함 여부로 구분됩니다.
- 목적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직업 특성상 데이터 관련된 업무를 많이 합니다. 지능화 시대로 전환되면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수요와 업무량이 증가하고 있는데 최소한의 의사소통을 위해 취득했고 이번에는 국가 인증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합니다.
- 시험 접수 및 아이디(ID) 재생성
저는 분명 4년 전에 ADsP를 취득하면서 ID를 생성했던 것 같은데 아이디 찾기로도 로그인이 안되어서 예전과 동일한 ID를 생성했습니다. 이 ID 재생성이 과거 ADsP 취득 결과를 조회할 수 없는 이유였던 모양입니다.
시험 접수는 상단 메뉴이 시험 접수의 "접수 신청"이나 중앙에 "접수하기"를 클릭합니다.
저는 이미 접수를 진행하여 접수 화면 캡처를 할 수 없지만 특이한 것은 시험장소가 광역시/특별시만 선택 가능하므로 토요일에 응시하는 시험일정과 본인의 일정을 확인하여 장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시험장소 선택 시 응시 가능 인원도 조회되므로 참고하세요. 그리고 이미 필기 합격한 동료의 말로는 필기 합격 후 응시자 소속 (대학, 회사 등) 증명서를 송부해야 하므로 소속을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 응시비용 : 17,800원
응시료는 ADsP 50,000원 보다 저렴한 17,800원입니다. 아직 시험 커리큘럼은 면밀히 보지 않았지만 ADsP와 거의 유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응시료는 1/3가격입니다.
- 과거 취득한 ADsP 조회 불가 후 문의 결과 : 정상 조회 조치됨
ID 재생성과 함께 이상했던 것은 과거 취득 결과가 조회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Q&A 에 ADsP 취득 번호, PDF로 출력했던 자격증 파일과 함께 문의했더니 2 신간만에 조치해 주셨습니다.
1개월 만에 필기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미 취득했던 유사 자격증의 지식을 발판으로 새로이 시작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