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 워크스페이스 추가 서비스 (Gmail, Docs, Spread Sheet, Calendar, Drive)
구글은 워크스페이스 솔루션에 새로운 AI 기반 툴과 기능을 베타타출시했습니다. 정식 출시는 올해 말입니다. 워크스페이스 솔루션은 Gmail, Docs, Calendar, Drive와 같은 기업용 제품군입니다. 기존에도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OCR, 음성인식, 분류/예측 분석을 제공했었습니다.
언론에 공개된 베타 출시 제품군
구글은 워크스페이스 솔루션에 다양한 AI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이 기능들은 사용자들이 더 쉽고 빠르게 문서나 이메일을 작성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중요한 것은 AI 기능을 새로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추가한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Gmail에서는 스마트 캔버스를 통해 문서나 프레젠테이션을 바로 작성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컴포즈를 통해 이메일의 제목이나 본문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Docs에서는 스마트 칩을 통해 다른 사용자나 파일에 쉽게 링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캡션을 통해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Slides에서는 스마트 디자인을 통해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서머리를 통해 프레젠테이션의 주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Drive에서는 우선순위 페이지를 통해 가장 중요한 파일이나 작업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챗(chat) GPT 연동 오리지널
워크스페이스 솔루션의 AI 기능들은 현재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정식 버전은 올해 말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Open AI 와 Bing Chat GTP 대항마 Bard 는 조용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테스터"만 사용할 수 있고 출시일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워크스페이스 AI 서비스는 이미 존재한다.
필자의 경우 구글 협력사에서 제작한 AppSheet 를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회사에서도 적용 검토 중입니다. AppSheet 는 구글 엑셀(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를 모바일 하이브리드 앱 으로 서비스합니다. 이 AppSheet 에서 제공하는 AI 기능이 OCR, 음성인식, 분류/회귀 분석입니다. 그리고 이 AI 기능은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이미 제공하는 기능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MS office 365 엑셀 파일을 AppSheet 에서 불러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다양한 클라우드간 제품과 기능이 공유되므로 다양한 업무 영역에 확장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AppSheet 에서 사용가능한 3가지 기능 소개
- OCR : 사진 또는 이미지 내 문자를 인식하여 테스트 형식으로 추출하는 기능
- 음성인식 : 음성을 텍스트로 인식하여 명령을 바로 수행하게 하는 기
- 분류/회귀 분석 : 숫자 또는 문자 데이터들을 학습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하면 학습한 예측/분류값 제공
중요한 것은 잘 사용하는 것 (다만 유료는 함정)
코딩이 대중화 되면서 프로그래밍이 더 이상 IT 의 전유물이 아닌 것처럼, 플랫폼 회사의 다양한 제품을 IT 직군이 아니더라도 개인적으로든, 업무적으로든 잘 사용하면 됩니다. 필자는 Chat GPT 로 프로그래밍, 블로그, 보고서 작성에 활용하고, AppSheet 는 개인자산관리, 소매상 바코드/매출 관리에 사용중입니다.
여기서 함정은 개인용으로 소수의 인원이 사용하면 무료로도 사용가능하나, 대부분의 제품들은 유료라는 점입니다. 필자는 Chat GPT API 는 사용하지 않고 일일이 물어봐 가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무료입니다. 또한 AppSheet 의 경우 개인적으로 사용하기에 배포를 하지 않아 무료로 사용중입니다.